8단원 개인과 사회생활
① 인간의 사회화
사회화: 인간이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요구하는 행동 양식과 규범, 가치 등을 배워
나가는 과정
가정: 가장 먼저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곳으로 기본적인 인성 형성에 큰 영향
또래 집단: 비슷한 연령대의 친구를 사귀면서 우정을 느끼기도 하고 서로에게 영향
을 주기도 한다
학교: 공식적이며 체계적으로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기관
학교를 졸업한 후 성인이 되어서도 사회화는 계속 이루어짐
직장: 성인기의 사회화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대중 매체: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며, 현대 사회에서 중요성이 점점 커짐
평생 교육 기관: 성인들은 각종 평생 교육 기관을 이용하여 취미, 재취업, 자기 계발
등을 위한 교육을 받음
재사회화: 변화된 사회에 적응하기 위하여 다시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과정
② 청소년기의 사회화
자아 정체성: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자신만의 모습을 인식하는 것을 말함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① 사회적 지위와 역할의 의미
사회적 지위: 어떤 집단에서 개인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
귀속 지위: 태어나면서 자연적으로 갖게 되는 지위(딸, 아들 등)
성취 지위: 개인의 노력이나 능력에 의해 후천적으로 획득하는 지위(학생, 과학자)
현대 사회에서는 성취 지위가 더 중시됨
역할: 사회적 지위에 그에 따라 기대되는 행동 양식
역할 행동: 개인이 실제로 그 역할을 수행하는 방식
보상: 어떤 행동에 대하여 그 행동을 한 사람에게 물질이나 칭찬과 같은 긍정적인
대가를 주는 것을 말함
제재: 규칙에 위반에 대하여 행동을 제한하거나 금지하는 것을 말함
하여 갈등이 발생하는 것
역할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역할 중 무엇이 더 중요한지 우성순위를
정하고 중요한 것부터 수행해 나가야 함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귀속 지위: 태어나면서 자연적으로 갖게 되는 지위(딸, 아들 등)
성취 지위: 개인의 노력이나 능력에 의해 후천적으로 획득하는 지위(학생, 과학자)
현대 사회에서는 성취 지위가 더 중시됨
역할: 사회적 지위에 그에 따라 기대되는 행동 양식
역할 행동: 개인이 실제로 그 역할을 수행하는 방식
보상: 어떤 행동에 대하여 그 행동을 한 사람에게 물질이나 칭찬과 같은 긍정적인
대가를 주는 것을 말함
제재: 규칙에 위반에 대하여 행동을 제한하거나 금지하는 것을 말함
② 일상생활 속 역할 갈등
역할 갈등: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사회적 지위에 따른 역할들이 충돌하하여 갈등이 발생하는 것
역할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역할 중 무엇이 더 중요한지 우성순위를
정하고 중요한 것부터 수행해 나가야 함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댓글 없음:
댓글 쓰기